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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눅스

정보처리기사실기 #요구사항

* 요구사항 분류 

1. 기능적 요구사항

- 기능성, 완전성, 일관성

2. 비기능적 요구사항

- 신뢰성, 사용성, 효율성, 유지보수성, 이식성

 

*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
1. 요구사항 도출

- 인터뷰, 설문 조사, 블레인스토밍, 워크숍

2. 요구사항 분성

- 자료 흐름 지향 분석, 객체지향 분석

3. 요구사항 명세

- 자연어에 의한 방법, 정형화 기법 사용 방법

4. 요구사항 확인

- 동료 검토, 워크 스루 , 인스펙션

 

*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

1. 요구사항 협상

- 우선순위 설정, 시뮬레이션

2. 요구사항 기준선

- 공식 회의, 형상 관리 

3. 요구사항 변경 관리 

- CCB, 영향도 분석

4.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

- 확인 및 검증

 

* 요구사항 분석 기법

1.  요구사항 분류

- 요구사항이 기능인지 비기능인지 확인

- 요구사항이 소프트웨어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를 파악 및 생명주기 동안 변경이 발생하는지 확인

2. 개념 모델링

- 문제 도메인의 엔티티들과 개별 관계 및 종속성을 반영

- 시나리오로 나타내기 위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주로 사용

- 대부분의 모델링 표기법은 UML 사용

3. 요구사항 할당

-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아키텍처 구성요소를 식별하는 활동

- 다른 구성요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요구사항의 발견 가능

4. 요구사항 협상

- 두 명의 이해관계자가 서로 상충되는 내용을 요구하는 경우, 어느 한쪽을 지지하기 보다는 적절한 지점에서 합의하기 위한 기법

5. 정형 분석

- 형식적으로 정의된 의미를 지닌 언어로 요구사항을 표현

-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

- 요구사항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짐

 

* 요구사항 확인 기법

1. 요구사항 검토

- 시스템 정의서, 시스템 사양서,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를 완성한 시점에서 검토

- 여러 검토자들이 에러, 잘못된 가정, 불명확성, 표준과의 차이를 검토 

2. 프로토 타이핑

- 사용자가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프로토 타입으로 구현하여,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, 보완하여 완성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 기법이다. 

3. 모델검증

- 분석단계에서 개발된 모델의 품질 검증 필요

- 객체 모델의 경우 객체들 사이의 존재하는 의사소통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정적 분석 수행에 유용

4. 인수 테스트 

- 요구사항의 중요한 속성은 최종 제품을 기준으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이 가능해야함

- 각각의 요구사항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수립 후 , 요구사항을 확인하는 테스트 

 

* 요구사항의 확인 프로세스 

1. 요구사항 목록 확인 -> 2.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ㄷ 여부 확인 -> 3. 비기능적 요구사항의 확인 -> 4. 타 시스템 연계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

 

* 비용산정 모델

비용산정 모델 분류 

분류 설명 종류
하향식 산정방법 -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산정을 의뢰하거나 여러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산정하는 방식 - 전문가 판단
- 델파이 기법
상향식 산정방법 - 세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능에 따라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는 방식 - 코드 라인 수 (Loc)
- Man Month
- COCOMO 모형
- Putnam 모형
- FP 모형

 

* 하향식 비용산정 모델

모델 설명
전문가 판단 - 조직 내에 있는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무가에 비용산정을 의뢰하는 기법
델파이 기법 -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해결 및 미래 예측을 위한 기법
- 전문가들의 편견이나 분위기에 지배되지 않도록 한 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로 구성

* 상향식 비용산정 모델

모델 설명
Loc(Lines of Code)  -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, 낙관치,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
- 측정이 쉽고 이해하기 쉬워 많이 사용
- 예측치를 이용하여 생산성, 노력, 개발 기간 등의 비용을 산정
Man Month -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
- Man Month = Loc / 프로그래머의 원간 생산성
- 프로젝트 기간 = Man Month / 프로젝트 인력
COCOMO - 보헴이 제안한 모형으로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 비용을 산정
- 개발 노력 승수를 결정
- COCOMO 유형으로는 규모에 따라 잔순형, 중간형, 임베디드형으로 나윔
단순형 : 5만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
             중, 소규모의 소프트웨어로 일괄 자료 처리나 과학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 개발에 적용
중간형 : 단순형과 임베디드형의 중간형
             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유형
임베디드형 :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
              초대형 규모의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개발에 적용
푸트남(Putnam) 모형 -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모형
- 자동화 추정 도구로 SLIM이 있음
기능점수(FP) 정규법
- 각 기능의 속성을 정의하여 기능별 복잡도 매트릭에 의한 기능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
- 상세한 기능점수 측정이 가능
간이법 
- 개략적인 사용자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기능점수를 도출하여 평균 복잡도에 의한 기능점수를 산정하는 방식
- 프로젝트 초기에 개발 비용 측정이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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